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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은 직업’... 적성 맞는 아이템 승부

‘철저한 준비·적절한 솔루션 활용’ 좋은 무기
8:2 법칙 ‘선택과 집중’ 전략 주효
블로그샵 등 다양한 플랫폼 활용




‘4억소녀’ ‘50억 쇼핑몰’ 등 이른바 ‘온라인 쇼핑몰 성공기’가 연일 화제다.

온라인 쇼핑몰은 어느새 젊은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창업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너도 나도 성공을 꿈꾸며 쇼핑몰 창업에 뛰어든다. 하지만 하루에 수백개가 생겨나고 그만큼 없어지는 게 현실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쇼핑몰 창업 성공률은 20% 미만이라고 얘기한다. 또한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하는데 최소한 6개월 이상이 걸린다고 말한다. 한마디로 쉽게 보고 덤볐다가는 ‘100전 100패’라는 얘기다.

몇 년 전만해도 별다른 지식없이 300만 원 정도면 창업이 가능했고 웬만큼 수익도 낼 수 있었다. 하지만 2010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만만치가 않다. 10만개 이상의 쇼핑몰이 저마다의 특기와 개성으로 경쟁하고 있다.
성공 창업을 위해선 많은 자금과 오랜 준비가 필요하다. 물건 구입, 사진 촬영, 포장·택배 등 할 일이 태산이다. 게다가 쇼핑몰 임대료, 포토그래퍼, 스튜디오 촬영 등 들어가는 돈이 한두 푼이 아니다. 쇼핑몰 운영자, 창업 희망자는 괴롭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

알리바바 마윈(馬云) 회장은 인터넷을 ‘강호’라 부른다. 무협소설을 좋아해서다. 그의 무협 사랑은 마케팅에서 잘 나타난다. 직원들에게 무협소설의 주인공 이름을 붙이거나 회사가 진행하는 다양한 행사에도 소설에 등장하는 이름을 쓴다.
최근 국내 온라인 시장 동태를 살펴보면 ‘강호’라는 말이 떠오른다. 이미 커질 대로 커진 시장에서 준비 없이, 무기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 장기간 수행하며 내공을 쌓아야 ‘강호’에 이름을 떨칠 고수가 된다. 온라인 시장에서의 수행은 곧 철저한 준비이며 적절한 솔루션 활용은 좋은 무기가 된다.


나우앤아카데미는 2007년 설립된 쇼핑몰 창업 교육 전문 기관이다.

지난 3년간 수료생은 1500명. 이들의 쇼핑몰 연간 매출액은 1000억 원으로 추산된다.
개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A씨는 오픈 후 90일 동안 단 한 개의 제품을 팔았다. 답답한 마음에 나우앤아카데미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 일주일 후 하루에 15개 이상씩 팔리기 시작했다.

뭐가 달라진 걸까.
나우앤아카데미 임석환 이사는 이것을 ‘경험의 힘’이라고 말한다.
나우앤의 쇼핑몰 창업 과정은 실무와 함께 이뤄진다. 교육 진행과 동시에 자신만의 아이템으로 쇼핑몰을 직접 운영하며 거기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을 돕고 가르친다. 창업 초보자는 경험이 없다.

임 이사는 “보통 500만 원으로 창업 준비를 하는데 쓸데없는 지출이 너무 많다. 좋은 카메라, 장비를 사다보면 정작 홍보에 쓰여야 할 자금은 모자라다”며 “초보자의 경우 홍보비를 아까워한다. 수만개의 상품 속에서 내 물건이 팔릴 수 있는 계기는 광고 밖에 없다”고 전했다.

광고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창업 초기에는 누구나 자금이 부족하기 마련이다. 만약 오픈마켓에 10개의 제품을 올린다고 가정해 보자. 그중 잘 팔릴만한 2개에만 홍보를 집중하는 요령이 필요하다. 임 이사는 이것을 ‘8:2 법칙’이라고 설명 했다. 창업 초보자는 욕심이 많기 마련이다. 하지만 10개 중 2개만 잘 팔리면 쇼핑몰로 성공할 수 있다는 얘기다.

나우앤 수료생의 쇼핑몰 생존율은 70%가 넘는다. 이는 교육과 경험을 통한 인식의 변화가 큰 요인이다.
창업은 직업이다. 사업이라고 생각하면 오래 버티기 힘들다. 적성에 맞는 아이템 선정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세분화 된 계획은 성공 조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몇 개월을 버티지 못하고 쓰러지는 쇼핑몰의  대부분은 장기적 기획이 없어서다.


임 이사는 “모르는 사람들은 성공하는데 대단한 비결이 있는 줄 안다. 쇼핑몰은 오프라인과 달리 전 국민을 상대로 한다. 어떤 아이템이든 상관없다. 적성에 맞는 아이템으로 창업의 명분과 뚜렷한 목적이 있다면 성공에 한걸음 다가선다”고 전했다.
나우앤의 창업 교육 과정은 올해부터 국비지원으로 진행된다. 쇼핑몰 운영 중 가장 힘든 초창기 3개월을 함께 해준다.


준비가 끝났다면 공간이 필요하다.

예전에는 쇼핑몰 운영자가 어렵게 공부해서 직접 쇼핑몰을 만들거나 웹디자이너를 고용해 제작하는 곳이 많았다. 지금은 다르다. 각 업체들은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입맛에 맞는 것을 골라 사용하면 된다.
‘쇼핑몰 솔루션’이란 인터넷 상거래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쇼핑몰 제작툴이다. 디자인, 상품, 회원, 주문, 통계, 부가서비스 등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고도몰은 카페24, 메이크샵과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솔루션 업체 중 하나다. 고도몰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은 크게 무료형, 임대형, 독립형으로 나뉜다.
고도몰 기획팀 최승관 과장은 “한 달에 1500~2000명이 고도몰 솔루션에 가입한다. 그중 절반은 무료형으로 시작한다”고 말했다.

무료형은 창업 초보자 맞춤형 솔루션이다. 사용료가 들지 않아 사업 초기에 적합하다. 또한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블로그샵과 함께 쓸 경우 그 효과는 더 크다. 블로그샵은 사업자등록증 없이 판매가 가능하다. 비용이 들지 않아 창업 전 테스트마켓으로 사용하거나 홍보용으로 좋다.

독립형은 쇼핑몰 번창기, 확장기에 적합하다. 다양한 스킨과 기능이 제공되고 소스를 100% 지원해줘 자유자재로 변화가 가능하다. ‘ABC마트’ ‘이티피샵’이 고도몰 독립형 솔루션을 사용 한다.
각 업체 솔루션들은 가격, 난이도 등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구조상 큰 차이는 없다. 자신의 자금력이나 실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아이템에 맞는 솔루션을 비교해 고르면 된다.


온라인 쇼핑몰 무한경쟁 시대.


철저한 준비와 장기적인 계획이 창업에 동반된다면 ‘온라인 쇼핑몰 성공기’에 한걸음 더 다가 설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한국섬유신문 김상연기자   adleo@ktnews.com 2010년 3월 15일 월요일
http://www.ktnews.com/news/news_content.asp?countnum=64536



※ 국내1위 인터넷쇼핑몰 창업교육 나우앤 http://nowand.com


Posted by 나우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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