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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


소비자 분석
: 고객을 분석하여 목표고객을 선점하기 위해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의 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를 찾아내는 것이다.

라이프 스타일 : 개인이나 가족의 가치관 때문에 나타나는 다양한 생활양식 ·행동양식 ·사고양식 등 생활의 모든 측면의 문화적 ·심리적 차이를 전체적인 형태로 나타낸 말이다.

타켓팅 : 어떤 일의 목표 또는 공격이나 비난의 대상으로 목표, 중심, 표적을 뜻한다.

포지셔닝 : 소비자의 마음 속에 자사제품이나 기업을 표적시장·경쟁·기업 능력과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포지션에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이다.


1) 소비자 분석의 필요성

세분화 - 나에게 맞는 고객을 찾아내기
목표 고객 (타켓팅) - 선택된 고객에게 집중하기
포지셔닝 - 경쟁사와 분석하며 차별화로 자리잡기

2) 목표고객 분류 방법

- 인구, 심리적, 소비 특성
- 구매 또는 사용 상황
- 소비자가 추구하는 편익
- 제품사용 경험
- 사용률, 사용주기
- 브랜드 충성도
- 제품에 대한 태도
- 구매자의 상태

3) 포지셔닝 전략을 위한 시장 조사

- 제품에 대해 우선적인 설명
- 시장 점유율에 대한 조사
- 유통 경로에 대한 조사
- 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조사

4) 포지셔닝 전략을 위한 5단계

① 소비자 분석으로 소비자 욕구와 기존제품에 대한 불만족 원인을 파악한다.
② 경쟁자 확인으로 제품의 경쟁 상대를 파악한다. 이때 표적시장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경쟁자가 달라진다.
③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으로 경쟁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평가받는지 파악한다.

④ 자사제품의 포지션 개발로 경쟁제품에 비해 소비자 욕구를 더 잘 충족시킬 수 있는 자사제품의 포지션을 결정한다.
⑤ 포지셔닝의 확인 및 리포지셔닝으로 포지셔닝 전략이 실행된 후 자사제품이 목표한 위치에 포지셔닝되었는지 확인한다.

이때 매출성과로도 전략효과를 알 수 있으나 전문적인 조사를 통해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분석을 해야 한다. 또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경쟁환경과 소비자 욕구가 변화하였을 경우에는 목표 포지션을 재설정하여 리포지셔닝을 한다.


5) 온라인시장 소비자 분석 절차와 방법

정보 입수 - 시장성 및 잠재성 전망 - 포탈사이트 검색 - 경쟁사 분석 - 소비자 분석-  위험석 분석 - 결정 및 본격적인 시장 조사

① 전문사이트를 통한 분석
- 통계청 사이트 http://www.nso.go.kr
- 인터넷통계 사이트 http://isis.nida.or.kr
- 테이터뉴스 사이트 http://datanews.co.kr

② 커뮤니티을 통한 분석
③ 키워드를 통한 분석
④ 오픈마켓이나 종합몰을 통한 분석


6) 온라인 소비자 분석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 경쟁업체 사이트 분석하기 : 주 방문자수, 페이지뷰, 체류시간 등
- 관련업체 방문객의 성별 및 나이 분석하기
- 검색엔진 : 관심카테고리에 경쟁업체 분석하기
- 고객층 분석 : 차별화 전략, 틈새 전략, 원가우위 전략


※ 국내1위 인터넷쇼핑몰 창업교육 나우앤

Posted by 나우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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