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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잘 만들어 보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가장 많은 두 가지 목적 중 하나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타진하고, 앞으로 진행될 사업경영의 지표로 삼는 문서를 만드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회사 설립 및 운영에 필요한 투자자금을 유치할 목적으로 투자자에게 보여 줄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일입니다.

물론 두 가지 사업계획서의 내용이 다를 수도 없고, 달라서도 안되겠지만, 목적에 따라 논리의 전개나 모양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요. 어찌 되었든 웹기획자가 사업전반의 기획과 전략에 대해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사업계획서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자신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사업주이며 동시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사람이라면, 가장 그 사업에 대해 잘 알고, 이해하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전문 웹기획자의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에 대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사람이 사업주의 의뢰를 받은 상태라고 가정하고, 사업계획서를 만들어보겠습니다.

1. 사업계획 파악하기

사업계획서를 의뢰한 의뢰자는 현 사업에서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이 사업이 앞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이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전체의 사업계획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첫 번째 해야할 일입니다.

사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려면 작성하려는 사업에 관련된 전문적이며 폭넓은 지식과 그 분야 시장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업경영에 대한 경험 및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그럼 이런 것을 모두 갖추고 있는 웹기획자는 얼마나 될까요? 더구나 의뢰를 받는 입장에서 그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 자체는 전무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이 경우 기획자는 의뢰자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그 생각에 논리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선 의뢰자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그가 알고 있는 사업과 관련 산업전반에 대해 이해하도록 하고, 그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특수성에 대해서도 완전히 마스터해야합니다. 아마도 여러 차례 장시간에 걸친 이야기로 의뢰자와의 교감이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업계획과 함께 사업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합니다.

2. 목차 작성하기

사업내용이 완전히 파악되고, 자신도 이 사업자체가 성공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었거나 적어도 성공가능성이 있는 지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제 사업계획서의 목차를 작성하는 작업에 들어가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며, 사업계획서라는 것이 열정 없이는 제대로 된 문서가 나올 수 없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계획서의 정해진 분량은 없지만, 투자유치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계획서여서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어야 한다면 50매 안팎이 적당합니다. 사업계획서가 너무 길어지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전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게 하고, 분량이 너무 적으면 자료가 미흡하다는 생각을 갖게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보면 50매라는 분량이 매우 적게 느껴지죠. 하지만 사업 전체를 압축하여 요약할 수 있는 것 자체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능력평가의 기준이 되므로,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논리를 뒷받침하는 자료가 많아 어쩔 수 없는 경우는 별첨자료로 첨부하여 본문의 길이를 유지합니다.

만일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라면 이런 부분을 꼭 보여주어야 합니다.

첫째. 본 회사와 사업의 특징을 보여주고, 경영자가 사업을 추진하는 적합한 파트너임을 보여줍니다.

둘째. 상품의 타겟시장이 침투할 가능성이 크거나, 시장자체가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다는 것 보여줍니다.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상품자체가 자체적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성장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셋째. 본 회사의 상품이나 기술이 다른 기업에서 따라올 수 없는 지속적인 경쟁요소를 가지고 있음을 밝혀줍니다.

넷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조달, 생산, 판매, 서비스 전략이 합리적으로 추진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초기사업의 경우 모든 부분이 완벽할 수 없다면, 모든 약점들을 분석하고 보완방법을 마련했음을 보여줍니다.

다섯째. 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재무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런 모든 부분들을 포함하고, 전체적인 논리의 흐름을 잃지 않으면서, 투자자에게 본 사업이 투자가치가 있음을 보여줄 수 있도록 목차를 배치하는 것이 투자유치 목적일 경우 가장 훌륭한 사업계획서의 목차입니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타진하고, 앞으로 진행될 사업경영의 지표로 삼는 문서로서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도 작업목차는 마찬가지입니다. 위의 5가지가 정말로 잘 이루어질 수 있는 지를 각종 자료들을 통해 논리적으로 검증하면서 하나의 사업계획을 작성해 나갑니다.

사업계획서의 일반적인 목차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계획서 목차>

1 사업개요
2. 회사개요
3. 상품개요
4. 시장분석
5. 사업전략
6. 재무계획
7. 자금계획
8. 첨부서류

취향에 따라 조금씩 그 순서를 달리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인 사업계획서가 위의 목차를 크게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사업계획서의 목차가 완성되면, 목차의 내용과 순서에 따라 기획자는 통계자료, 시장조사, 벤치마킹, 사업성평가등의 단계를 거쳐 완벽히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논리적으로 파악하여야 합니다.
만일 이런 자료조사를 통해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그 이유를 사업계획서를 의뢰한 의뢰자에게 솔직하게 전달하고, 사업계획서 작성의 불가함을 밝히도록 합니다.
그래야만 사업주가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찾거나, 아님 사업을 시작함으로서 도래될 막대한 손실를 미연에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기획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3. 사업개요 작성하기

사업개요는 사업계획서 전체의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 요약하는 부분입니다. 가능하다면 한 페이지에 요약을 하도록 하고, 많아도 2~3 페이지 안에 전체 사업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이 부분 자체가 정교하게 요약된 사업계획서의 축소판이 되도록 합니다.

사업개요는 사업계획서의 얼굴이 되는 부분이며, 실제 투자유치목적의 사업계획서인 경우 여기까지만 보고도 기각되는 문서가 많으므로 가장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글을 읽는 사람이 이곳을 보고서 전체 내용을 찬찬히 보고 싶은 충동이 느껴진다면 가장 훌륭한 사업개요가 아닐까 싶네요.

사업개요에 들어갈 내용은 회사요약, 상품 및 서비스 요약, 시장의 요약과 경쟁력요약, 경영진 요약, 재무계획의 요약등으로, 간단하게 말하면 사업계획서의 모든 내용의 압축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사업계획서의 가장 앞에 위치하지만 가장 나중에 작업해야하는 부분이란 것을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도 가장 마지막에 작업을 하는 것이 정상적인 방법이고, 이 부분을 먼저 만들고 이에 맞추어 뒷부분을 작성하다보면 논리의 비약이 발생할 수 있고, 사업계획서가 엉망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사업개요에 들어갈 내용>

1. 회사요약
2. 상품 및 서비스 요약
3. 상품 시장의 요약과 경쟁력 요약
4. 경영진 요약
5. 재무계획의 요약


4. 회사개요 작성하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시점에 작성주체가 회사인 경우도 있고, 아직 창업을 하지 않는 개인인 경우도 있지요. 개인인 경우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리를 하는 것이 적당한 방법입니다. 회사개요는 회사의 전반적인 모든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기존에 사업을 영위해온 회사라면, 현재 회사의 자산상태, 재무상태와 종업원현황등의 일반적인 정보와 함께 경영진과 핵심 기술진의 이력사항를 기술합니다.

만일 아직 창업을 하지 않은 상태이거나, 창업한 지 얼마 안된 상태라면, 앞으로의 자산 및 재무계획과 종업원계획 그리고 경영진 및 핵심 기술진의 이력을 작성하면 됩니다.

특히 경영진이 사업을 잘 꾸려갈 수 있는 사람인지, 사업파트너로서 적합한 사람인지는 투자자에게 아주 중요한 정보이므로 숨김없이 자세하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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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문땡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