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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창업 추천서적] 인터넷쇼핑몰과 오픈마켓 판매자를 위한
인터넷 광고 기획 실무 스타일 가이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시환 지음
비비컴 펴냄
2008.06.27
259p 


책 소개

이 책에는 쇼핑몰에서 적합한 광고 상품을 선택하는 방법과 쇼핑몰 운영자들이 선호하는 광고 상품의 특징을 소개합니다.



인터넷 광고는 돈이 아니라 전략으로 하는 것이다.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쇼핑몰 운영자가 해야 할 업무는 수없이 많다. 여러 가지 업무 가운데 성공한 쇼핑몰을 만들기 위해 중요한 요소는 아이템의 선정과 공급처 관리, 상품 상세 이미지와 페이지를 전략적으로 만드는 것 그리고 인터넷 광고와 홍보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쇼핑몰 운영자들은 창업을 한 후에 모든 일을 완벽하게 처리하려는 욕심 때문에 정작 쇼핑몰 성공에 필요한 요소들을 소홀히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인터넷 광고와 홍보를 하는 것은 쇼핑몰(웹사이트)을 오픈한 후에 관심을 갖는다.

쇼핑몰에서 광고와 홍보를 하는 것은 판매할 아이템을 선정하는 순간에 아이템에 적합한 광고 홍보 방법을 파악하고 예산을 책정한 뒤 최소 6개 월 동안의 광고 홍보 계획을 세운 후에 창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의류/패션 쇼핑몰을 창업한다면 검색엔진에 등록한 후에 네이버 지식쇼핑(의류), 오버추어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전/컴퓨터 쇼핑몰을 창업한다면 검색엔진 등록 후에 네이버 지식쇼핑(가전/컴퓨터), 가격비교(다나와, 에누리) 사이트에 입점한 후에 키워드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처럼 업종과 상품에 따라서 광고 정책을 다르게 해야 한다. - 저자 서문 중에서

추천서평

광고를 하면 매출은 늘어난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매출을 올리려면 광고를 해야 한다. 매출은 광고비에 비례하여 늘어난다. 광고를 중단하면 매출은 다시 하락한다. 광고는 고객을 불러 모으는 수단일뿐이다.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특징에 맞게, 고객의 특성에 맞게 광고를 해야 최고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쇼핑몰을 알리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광고는 그 종류가 아주 많다. 그리고 쇼핑몰을 상대로 광고를 판매하는 대행사도 무수히 많다. 쇼핑몰 운영자라면 광고 대행사에서 걸려온 전화를 여러 번 받아 보았을 것이다. 쇼핑몰을 창업하고 하루 종일 기다리지만 방문하는 사람은 없고 제품에 대한 문의 전화도 한 통 없다. 하지만 오후 2시부터 광고 대행사에서 “어떤 광고 상품이 좋다”는 전화가 걸려 온다. 대부분 처음에는 거절하지만 광고를 제안하는 말을 여러 번 듣다보면 “정말 될까?”라고 의심을 하다가, 광고 대행사 직원이 제안하는 대로 광고를 진행한다. 최악의 상황은 광고 대행사 직원의 말만 믿고 한 달에 수백만 원의 광고비를 지불하고 광고를 시작하는 것이다.

목표가 없는 광고는 성과도 없다.

광고를 하면 정말 방문자가 늘어나고 주문이 온다. 하지만 광고의 효율이 문제다. 매출은 늘어났지만 너무 비싼 광고비 때문에 이익이 줄어든다면, 광고의 성과는 없는 것이다. 매출은 ‘방문자’, ‘구매전환율’, ‘구매단가’ 이 세 가지 요소가 조합해서 발생한다. 광고만으로는 매출을 늘릴 수는 없다.
쇼핑몰 운영자들은 광고를 할 때에 광고비만 지불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광고에 관심이 많은 운영자들은 광고 문구를 작성하는 방법에만 관심을 갖는다. 광고는 시행한 후에 더 관심을 가져야 한다. 광고는 ‘목표설정 → 실행 → 보고서 및 추적’ 과정을 끊임없이 반복한다. 세 가지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목표설정’이다. 쇼핑몰에서 처음으로 광고를 진행하면 100명의 방문자를 만들 수는 있다. 하지만 1명이 구매자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다시 말해서, 구매전환율을 1% 달성하는 것도 매우 어렵다.

매출 = 방문자 × 구매전환율 × 1건당 구매단가

‘매출 = 방문자 × 구매전환율 × 1건당 구매단가’ 공식에 의해서 매출은 발생한다. 정확한 그리고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하고 광고를 진행하고 광고에 따른 보고서를 받아보고 효과를 추적해서 다음 광고에는 더 효율을 높여야 한다.
이 책에서는 정확한 광고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과 광고비를 계산하는 방법, 여러 가지 광고를 한꺼번에 진행할 때 효과를 높이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쇼핑몰 운영자들이 선호하는 키워드 광고와 오버추어와 구글, 네이버 지식쇼핑, 클릭초이스, 모바일 광고 등을 소개한다.
 

작가 소개

이 시 환
현재 심플렉스인터넷(주) 감사 및 광고연구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6만여 명의 회원이 가입한 쇼핑몰 호스팅 운영자카페(cafe.daum.net/echosting)의 운영자이다. 경희대학교 회계학 학사 및 동 대학원 경영학(경영통계) 석사 과정을 마치고 SAS를 이용하여 은행 기업신용평가 및 개인신용평가 시스템을 개발했다. 1999년부터 인터넷 쇼핑몰 업계와 인연을 맺은 후 강남대학교, 대덕대학교, 영진전문대학교 및 여성인력개발센터 등 다수 기관에서 쇼핑몰 창업 및 인터넷 마케팅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목차

저자서문
추천사
● 오버추어
● 구글 네이버
● 클릭초이스
● 네이버 지식쇼핑

Chapter 01 인터넷 검색광고의 이해
01 검색광고 시장의 변화한다
02 패러다임의 변화
03 인터넷 광고용어 정리
04 검색결과에서 사용자가 볼 수 있는 검색광고의 구성요소
05 노출 순위와 실제 광고비

Chapter 02 검색광고의 프로세스와 대행사 활용 노하우
01 검색광고 프로세스
02 목표설정의 중요성
03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04 대행사를 이용한 광고 VS 직접 진행하는 광고

Chapter 03 구글 애드워즈와 오버추어의 광고품질을 높이는 방법
01 구글 애드워즈의 텍스트 광고
02 오버추어의 텍스트 광고
03 구글 애드워즈와 오버추어의 광고순위 결정방법
04 키워드 리스트를 확인하자
05 광고그룹(키워드 그룹)을 신중하게 구성하라
06 전략적인 광고문구 작성하기
07 키워드에 따라서 연결 페이지을 전략적으로 구성하자
08 캠페인을 구분하자
09 가이드라인과 금지사항을 준수하라

Chapter 04 보고서 및 추적
01 구글 애드워즈 보고서
02 오버추어 보고서
03 결과에 따라서 광고전략 수정하기
04 전환당 비용과 클릭당 비용을 계산하여 광고 효과 높이기
05 전환당이익(VPA) 계산하기

Chapter 05 키워드 광고에 유용한 기능 활용하기
01 제외어(부정어)를 설정한다
02 콘텐츠 광고를 별도로 구성한다
03 검색결과에 광고가 나타나지 않을 때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
04 오버추어에만 있는 기능
05 구글에만 있는 기능
06 사이트 제외와 도메인 차단 기능 비교

Chapter 06 콘텐츠 광고와 모바일 광고
01 콘텐츠 광고의 장점과 단점
02 오버추어의 콘텐트 광고
03 콘텐트 광고 잘하는 법
04 구글만 지원하는 모바일 광고

Chapter 07 네이버 클릭초이스
01 클릭당 과금하는 네이버 클릭초이스
02 클릭초이스 키워드 광고
03 클릭초이스의 컨텍스트 광고
04 클릭초이스의 순위지수와 품질지수
05 사이트 추가하기
06 키워드 그룹 설정하기
07 키워드 추가하기
08 네이버의 광고문안과 랜딩페이지
09 네이버 보고서 제대로 활용하기

Chapter 08 뜨는 광고 네이버 지식쇼핑
01 네이버 지식쇼핑 제대로 활용하기
02 카페24에서 지식쇼핑 입점하기
03 입점할 수 없는 쇼핑몰
04 상품 등록하기
05 클릭당 단가 과금
06 지식쇼핑의 쇼핑박스 비딩 광고
07 광고에 사용하는 이미지와 텍스트는 매우 중요하다
08 지식쇼핑의 베스트셀러
09 지식쇼핑의 패션로데오
10 네이버 지식쇼핑에서 인기도 올리기
11 지식쇼핑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12 카테고리별 인기상품을 등록하자
13 지식쇼핑에 상품노출이 안 되는 경우에 이것을 확인하자

Chapter 09 클릭한 횟수에 관계없이 일정한 광고비를 지불하는 CPM 광고
01 네이버 플러스프로 활용하기
02 다음 프리미엄링크(CPM) 광고
03 야후 패션소호
04 다음의 브랜드 스페셜(브랜드 광고)

Chapter 10 검색엔진 등록하기
01 검색엔진 등록은 기본이다
02 광고문구를 시기에 맞게 변경하라

Chapter 11 홈페이지 최적화로 구매전환율 높이기
01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이미지의 중요성
02 인터넷 쇼핑몰의 디자인
03 사용후기 게시판
04 카페24 쇼핑몰 어드민 페이지에서 메타태그 등록하기
05 상품명, 분류명에 키워드를 삽입하자
06 결제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07 관련 상품을 등록하자
08 관련 상품 등록이 잘 된 사례
09 고객을 만족시키는 택배박스

Chapter 12 쇼핑몰 운영자를 위한 마지막 조언
01 창업비용 산정하기
02 쇼핑몰 운영자가 알아야 하는 엑셀 활용법

Chapter 13 카페24에서 효율적으로 쇼핑몰 관리하기
01 카페24의 샵카페를 이용하여 오픈마켓 통합 관리하기
02 오픈마켓 판매자를 위한 이미지 호스팅 플러스
03 카페24에서 돈 안들이고 쇼핑몰 창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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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문땡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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