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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웹3.0시대를 잡아라-2> 소통과 공유, 웹2.0 주요 키워드로 부상


미국 IT 관련 출판사 오라일리의 CEO 팀 오라일리는 웹의 급격한 변화와 트렌드를 '웹 2.0'이라고 표현한 것에서 비롯된 웹 2.0이란 용어는 모든 웹사이트들의 사이트 구축의 필수요소가 됐다.

그러나 아직까지 '참여', '개방', '공유'라는 웹 2.0의 진정한 의미를 담고 있는 사이트들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특히 국내 쇼핑 사이트들은 웹 2.0을 표방한다고 강조하지만 실상은 기업 중심의 웹서비스에 머무르고 있다.

하지만 미국 쇼핑 사이트들은 고객 중심의 새로운 웹 문화를 이끌고 있다. 특히 서점사이트에서 종합웹쇼핑사이트로 발전한 '아마존닷컴(www.amazon.com)'은 대표적인 웹 2.0기반 쇼핑몰이다.

◇아마존닷컴, 새로운 웹쇼핑문화 정착

아마존닷컴은 인터넷 서점이 기존 오프라인 서점들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경쟁력으로 '속도', '편리함', '판매 제품 수' 등을 잡았다. 그리고 아마존닷컴 설립 초기부터 샵테인먼트(쇼핑+엔터테인먼트)라는 콘셉트로 소비자에게 빠른 시간에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주고,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게 해줄 수 있도록 하는 웹서비스를 운영해왔다.

특히 ▲고객이 지난 구매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맞춤형 정보서비스 ▲개인에 맞춘 가격할인서비스 ▲지속적인 사이트 업데이트 ▲철저한 개인정보 보안 서비스 등 아마존닷컴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는 '고객을 대하는 웹기업들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했다.

이를 토대로 종합하면 아마존닷컴의 새로운 웹 2.0 기업문화는 동네 정육점에서 가능했던 맞춤 서비스와 맥락을 같이 한다. 즉 가게를 찾는 모든 고객들의 입맛을 미리 파악해 그들의 필요를 미리 알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아마존닷컴은 이를 통해 1995년 설립 이후 1996년에 106만 달러, 1997년 1억47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 연평균 성장률 1175%라는 경이적인 닷컴신화를 이끌었다. 또한 충성도 높은 고객의 수를 지속적으로 증대시켜 2007년 4분기에만 매출 57억 달러를 달성했다.

◇국내 온라인몰 웹 2.0 수준은?

국내에도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문화가 보편화되면서 하루에도 수십 개의 쇼핑사이트들이 개설되고 사라지고 있다. 그리고 지금도 쇼핑사이트들은 각자의 차별화 포인트를 앞세우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웹 2.0 요소를 부합시킨 사이트들을 찾아보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몇몇 사이트들은 시장조사와 벤치마킹을 통해 한국적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춘 웹 2.0 쇼핑문화를 만들고 있다. 최근 SK텔레콤이 선을 보인 오픈마켓 '11번가'도 대표적인 케이스다.

11번가는 아마존닷컴 뿐만 아니라 해외 웹 2.0 주요 사이트와 많이 닮아 있다. 특히 아마존닷컴이 가격보다는 고객 서비스를 중요시했다면 11번가도 가격보다는 기존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고객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개인화 서비스 역시 할인점이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카트, 쇼핑백을 지니고 쇼핑하는 것을 착안한 '어카운트바'를 통해 오늘 본상품, 장바구니 등의 맞춤 페이지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참여', '개방', '공유'라는 웹 2.0의 핵심 요소 측면도 충실했다. 참여 요소로 ▲하루에say(하루의 쇼핑생활정보를 모두 저장하는 개인 블로깅 서비스), ▲톡톡전광판(메인 화면에서 각 개인의 관심사 및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방요소를 접목시킨 ▲어카운트바(Account Bar)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이밖에 국내 온라인 쇼핑몰들도 블로그, UCC 등을 활용하여 고객들의 참여와 공유를 유도하는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GS이숍이 운영하는 돈 버는 감성쇼핑 커뮤니티인 핑퐁은 GS이숍 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나 상품평, 사진 등을 내부 커뮤니티나 싸이월드 미니홈피 등의 외부 사이트 콘텐츠에 등록시키고 GS이숍에서 판매가 이뤄질 경우 판매금액의 2%의 적립금을 지급하는 참여형 웹서비스이다.

또한 3D화면을 통해 온라인으로 백화점을 그대로 옮겨 놓은 현대백화점 3D몰은 마치 실제 백화점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고 느낄 정도 사실성이 뛰어나다. 이 사이트에는 1층 화장품, 2층 패션잡화/액세서리, 3층 유아/아동/스포츠 등 각 층별로 이동하면서 실제 백화점 매장과 동일하게 디자인된 화면에서 입점 브랜드들의 제품을 쇼핑할 수 있다.

◇정보 공유, 수다를 활용하라

웹 2.0의 핵심 요소 중 '공유'를 충족시키는 대표적인 것이 채팅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다. 온라인몰의 핵심 타깃인 10대부터 20대 여성들에게 쇼핑을 하며 다양한 쇼핑정보를 교환하고 자신의 구매 결정을 의존하는 경우도 있다.

이렇듯 쇼핑 수다는 일상의 무료함을 달래주거나 쇼핑의 재미를 줄 수 있는 정보공유를 위한 대표적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리고 지금까지는 쇼핑을 하며 떠는 수다는 백화점이나 일반 매장에서나 할 수 있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 온라인 쇼핑몰들이 속속 생겨나면서 쇼핑의 간편성과 가격적인 장점으로 인터넷을 통해 쇼핑하는 젊은 층들이 점차 많아졌다.

이런 점을 착안해 11번가는 백화점에서 쇼핑하며 즐기는 수다의 재미를 ‘채핑’이란 온라인 서비스로 구현했다. 오프라인에서 친구들과 같이 백화점을 쇼핑하는 개념을 온라인에서 구현해 기존 온라인 쇼핑몰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한 것. 현재 11번가를 이용한 상당수의 네티즌들이 이 채핑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온라인상의 새로운 쇼핑 커뮤니케이션 형태로 부각되고 있다.

11번가 이운덕 매니저는 "11번가는 웹 2.0 플랫폼에 기반을 둔 고객지향 서비스를 제고하기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주도적으로 고객들에게 참여, 개방, 공유 3가지 요소를 만족시키는 온라인 쇼핑문화를 만들어나가는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했다.-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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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문땡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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