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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추어, 경기 침체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불경기 소비시장의 변화

1) 소형 소매점 각광, 소랸 구매 확산

▶ 소매점, 인터넷쇼핑몰, 편의점
- 높은 접근성
-생필품 위주의소비
-외출 자제에 따른 온라인 트래픽 증가

▶ 대형마트, 백화점
-객수 감소, 각단가 상승
-대형마트 충동 구매 감소
-소비자 차량 이용 부담 증가

2) 가격의 중요성은 커지고, 고객 커뮤니케이션 역할은 증대

-온라인 : 가격 경쟁력 강화, 소비자와 인터랙션
-오프라인 : 생화 소비재 목적 구매, 상품 구색 다양화, 가격 혜택 프로모션

3) 생활 형편 위축에 따른 실내 활동 증가, 자택회귀형 소비

-소비 심리 위축
-인터넷 매체 서비스이용 시간 증가
-자택 위주 소비 활동 증가

4) 불황의 5가지 소비 형태

-상표애호형 : 불황기 소비자의 무의식적 불안감은 '위험회피형' 구매 유도, 신뢰받은 브랜드 선호
-가족중시형 : 개인 용도 소비는 줄이지만 가족을 위한 소비는 줄이지 않는 유형
-유행집착현 : 경제는 어렵지만 외모와 옷차림에 신경을 쓰는 등 불황 영향 적게 받음, 젊은 층.
-본능충실형 : 이성적인 것보다 원초적인 자극 선호. 이성적인 설득보다 몬능에 충실한 감각적 소비 증가
-자기위안형 : 마음놓고 소비하지 못하는데 대한 보상심리로 특정 소비는 오히려 증가


2. 무엇이 뜨고 무엇이 지는가 ?

-식품/생활용품 : '가치구매'의 확산, 보다 저렴하면서 높은 가치를 지닌 제품 구매
가격과 제품정보 수집이 용이, 편리한 아이디어 생활용품의 인기

-패션/화장품 : '자신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소비에 주목하라.
인터넷의류쇼핑몰의 최대 성수기는 2~3월, 9월~10월, 화장품은 복고 및 색조화장이 유행

-자동차용품 : '소비 대체' 대체제 상품에 주목하라


3. 시기에 맞는 마케팅 전략

1) 타겟 집중 마케팅

-핵심 타겟 설정 : 목표 고객의 명확한 설정
-대상 분석 : 핵심 타겟 세분화
-상품/서비스 경쟁력 분석 : 상품 및 서비스 콘텐츠
-콘텐츠 보강/서비스 강화 : 시기별 이벤트, 차별화 서비스

2) 시기에 맞는 상품 구성과 프로모션

-이슈 상품 및 키워드 발굴
-마케팅 아이디어 개발

3) 마케팅 활동의 효율 극대화

전략수립→마케팅활동→결과측정→분석평가의 순환


<출처:오버추어>

4) 고객 신뢰를 위한 정책 강화

-링크 연결 상태, 접속 문제 등 지속적인 체크
-콘텐츠 및 제품의 빠른 업데이트
-주기적인 회원관리, 우량회원 정책강화


※ 국내1위 인터넷쇼핑몰 창업교육 나우앤 http://nowand.com
Posted by 나우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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