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062018  이전 다음

  •  
  •  
  •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오픈마켓,쇼핑몰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e0001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을 창업,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참으로 우매한 질문 이기도 하지만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궁금하기도 한 부분이지요

우선 무엇이 중요한가를 논하기 전에 어떤 부분을 준비해야 하고 또 과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 둘 필요가 있겠죠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들을 살펴 보면

1. 시장조사

2. 사업아이템선정

3. 사업계획서 작성

4. 쇼핑몰 제작 준비과정

5.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6. 시장사입

7. 상품촬영 및 포토샵

8. 상품등록

9. 홍보, 마케팅 및 이벤트 기획

10. 고객관리

e0008

간략하게 정리하면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을 준비하려면 위와 같은 절차를 진행합니다.

그럼 과연 위에서 언급한 부분 중에 어떤 항목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을 논하기전에 이 모든 과정을 진행하고 고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고객에게 선택을 받기 위해서 겠죠

우리가 오픈마켓, 쇼핑몰을 운영하는 목표는 고객에게 선택을 받고 매출을 올리는 것이죠

다시 돌아와서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찾기 위해 각 항목별로 살펴보면

e0006

시장조사 및 아이템선정

주위에서 어떤제품을 팔면 대박난다더라 라는 소리를 믿어서는 안됩니다. 참고는 해야겠지만

내가 직접 발로 뛰고 시장조사하고 아이템을 선정해야 합니다.

먼저 후보군을 선정하고 세부정보를 수집, 판매할 타켓층에 대한 조사 그리고 내게 맞는 아이템을 선정해야 합니다.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창업 아이템을 선정할때는 그동안 조사했던 창업아이템 후보 중에서 내게 맞는최적의 아이템을 선정 하는 것입니다.

아이템을 조사 하면서 알아봤던 것 들을 조합해보고

경제적인 면이나 기술적으로 타당성이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 입니다.

또한 고려될 사항이 자본규모 구매회전율 등을 고려 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행해야할 많은 부분들을 미리 계획하고 점검하기 위해서 사업계획서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업을 하다 보면 내가 사업계획서를 만들었는지 조차 잊어버리고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죠

e0004

사업계획서는 사업초기에 반드시 만들어야 하지만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해야 합니다.

오픈마켓, 쇼핑몰 창업시에 만들었던 것이 끝이 아니라 사업을 영위하는 동안 함께 반복되면서 함께 진행해야 하는것이죠

 

쇼핑몰 제작

쇼핑몰은 고객에게 보여지는 첫인상이기 때문에 대단이 중요한 부분이겠죠

첫인상이 좋아야 결과도 좋은 것

e0003

쇼핑몰을 제작하는 과정에 준비해야 할것들이 원낙 많다 보니 다 적는 것은 무의미 한 것

같고 왜 중요한지 정도만 이해하면 될 듯 하네요

 

시장사입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부담스러워 하시는 부분이 시장사입이죠

누가 알려 주지도 않고 도매시장 상인들은 내가 가도 쳐다도 않보고…

어디서부터 출발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하죠

많은 경험이 필요하지만 기본을 알고 시장사입을 한다면 시행착오를 많이 줄일 수도 있겠죠

아이템선정 할 때부터 사업을 진행하는 동안 시장사입은 계속되야 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시장사입실습특강 바로가기

ㄷ0007

상품촬영, 포토샵

같은 아이템 같은 상품이라도 어떻게 촬영하느냐에 따라 고객의 선택은 천차만별이겠죠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처음에 가장 쉽게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e0002

사진촬영과 포토샵은 고객의 선택을 좌우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많은 오픈마켓, 쇼핑몰 창업학원에서 너무나 가볍게 다루는 부분이기도 합니다만

오픈마켓, 쇼핑몰을 운영하는 목표가 고객의 선택을 받는 것 이고 그러한 선택의 기준이 되고

고객의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제품의 이미지 사진이죠

☞쇼핑몰촬영을위한 DSLR카메라 입문 바로가기

☞9월 13일/포토샵 초급과정(이론+실습)바로가기

 

홍보, 마케팅 및 이벤트 기획

아무리 좋은 상품으로 또 착한 가격으로 오픈마켓에 물건을 올리고 쇼핑몰은 열었다 하더라도

아무도 모른다면 오픈마켓, 쇼핑몰 운영의 목표인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순 없겠죠

오픈마켓,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소홀히 여겼다가 시작하시고 나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e0005

고객관리

신규고객 발굴도 해야 하지만 그보다 한번 찾아 왔던 고객을 다시 오게 만드는게 쉽겠죠

물론 나의 쇼핑몰에 만족을 했다면…

오픈마켓, 쇼핑몰을 운영하는 동안 꾸준히 신경쓰고 관리해야 하는 것이 또한 고객관리죠

e0010

여기까지 개략적으로 오픈마켓,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항목들을 개략적으로 알아 봤는데요

과연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세요…?

결론은 이미 다 알고 계시겠죠^^

어떤 한 부분도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죠

무게 중심을 고르게 두고 사업을 준비하시고 진행하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오픈마켓이나 쇼핑몰이 그냥 쉽게 접근해서 대박나고

이제 그런 시절은 지나갔다고 봐야겠죠

하루에도 수많은 셀러들이 등록하는 오픈마켓, 쇼핑몰 시장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는

남보다 한 발 앞서서 노력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또 운영하는 사업주 입장에서 위에서 열거했던 모든 부분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겠죠

결론적으로 다시 말하자면

오픈마켓, 쇼핑몰 창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과정 하나 하나가 모두 중요하고 꼭 필요한 부분들 입니다.

 

☞창업단기특강 바로가기

☞나우앤아카데미 바로가기

e0009

Posted by 나우앤

티스토리 툴바